Enroll Course: https://www.coursera.org/learn/mind-of-the-universe-genetic-privacy

이번 Coursera 코스 ‘Mind of the Universe – Genetic Privacy: should we be concerned?’는 날이 갈수록 우리의 유전자 정보 공개가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유전자 프라이버시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논의를 제공합니다. 이 강의는 특히 유전자 질병의 근절을 위한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의 유전자 데이터가 공개되었을 때 그 소유권은 누구에게 있는지에 대한 고찰을 요구합니다.

강의는 여러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모듈인 ‘What is on Your Mind?’에서는 유전자 프라이버시의 개념을 소개하며, 생물 은행과 연구소, 개인 기업에서 유전자 정보가 점점 더 많이 저장되고 있는 현재를 조명합니다.

‘Open up Your Mind’ 모듈에서는 Personal Genome Project와 같은 다양한 유전자 데이터 작업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고, 개인적으로 유전자 프라이버시가 의미하는 바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게 합니다. 이러한 윤리적 질문을 통해 개인의 자율성과 공적 관심 사이의 경계는 어디인가를 탐구하게 됩니다.

‘Connect your mind’ 섹션에서는 예술과 문화의 관점에서 유전자 프라이버시를 바라보는 과정을 통해 미술작업과 문화 물체가 생명공학 발전의 주류 논의에서 종종 무시되는 감정과 문화적 가정들을 어떻게 드러내는지를 탐구합니다.

‘Make up your mind’ 단계에서는 환자, 소비자, 연구자, 기업, 정치인 등 다양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살펴봅니다. 각 이해당사자들의 감정, 직관, 문화적 가치가 어떻게 유전자 데이터 공개에 대한 주장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inalization’ 모듈에서는 정책 조사를 완료하고 서로의 논의 내용과 비주얼 자료를 공유하며 감상록을 마무리합니다.

이 코스는 여러분이 유전자와 프라이버시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데이터 처리 방법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Enroll Course: https://www.coursera.org/learn/mind-of-the-universe-genetic-privacy